본문 바로가기

[현대 상식 능력평가] 상식이 터지는 과학·IT편

2021.02.22 1min 14sec

쓸데없는 지식은 없죠. 알아두면 유용한 잡다한 상식! 가볍게 보이더라도 지식으로 쌓이면 언제, 어떻게든 쓰이는 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재미있는 상식들을 퀴즈로 풀며 알아봅시다.


전구를 표현한 일러스트 이미지

 

OX 퀴즈

1. 장영실 등이 세종대왕의 명령을 받아 제작한 물시계의 이름은 ‘앙부일구’이다.

2. 낙타의 혹에 들어 있는 것은 ‘물’이다.

3. 열역학 제2법칙에 따라 ‘엔트로피’ 값은 항상 증가한다.

4. ‘슈메이커-레비9’은 현재 소멸된 혜성이다.


객관식

1. 다음 중 우주를 이루는 물질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① 수소 ② 헬륨 ③ 탄소

2. 다음 중 ‘최초’라는 수식어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① 우리별1호 ② 장보고과학기지 ③ 컬럼비아호

3. 화석연료 대신 식물 등 재생 가능한 친환경 자원을 원료로 화학제품뿐 아니라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는 기술 분야를 뜻하는 것은?

① 레드바이오 ② 화이트바이오 ③ 바이오필터


주관식

1. 중국 지도자였던 덩샤오핑은 “중동에 석유가 있다면 중국에는 이것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중국은 세계 이것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 LCD 등의 제품을 생산할 때 쓰이는 17가지 희귀 광물을 뜻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2. 고압가스는 종류에 따라 용기의 색상을 다르게 지정하고 있다. 액화암모니아는 백색, 수소는 주황색, 액화염소는 갈색, 아세틸렌은 황색 용기에 담아야 한다. 그렇다면 LPG는 어떤 색상의 용기에 담아야 하는가?



정답

OX 퀴즈 1. X(앙부일구는 해시계, 물시계는 자격루) / 2. X(혹에 저장된 지방은 낙타의 신진대사 에너지로 활용) / 3. O(엔트로피는 물질, 에너지의 변환 시 일정량 소모되는 값. 전체 우주에서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 / 4. O(슈메이커-레비9는 94년 7월 목성과 충돌해 소멸)

객관식 1. ① / 2. ② / 3. ②  

주관식 1. 희토류 / 2. 회색(밝은회색)



시사상식 용어 톺아보기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란

신기술과 신서비스의 원활한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시장 진출의 기회를 주는 것. 시간과 장소, 규모에 제한을 두고 실증테스트를 허용하는 ‘혁신의 실험장’이다.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해당 분야에 가해지던 여러 규제를 제한적으로 완화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아이가 위험 걱정 없이 마음 놓고 놀 수 있는 모래놀이터(SandBox)에서 유래했다. 2016년 영국이 최초로 금융 부문에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한 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행 중이다.


한국형 규제 샌드박스 모델이란

실증특례 중심인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규제 신속확인, 임시허가, 실증특례 등 폭넓은 제도를 완비했다. 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규제 샌드박스를 시행하고 있는 주요국과 다르게 ICT융합, 산업융합, 금융혁신, 지역혁신 등 산업 전반에 거쳐 시행하고 있다.


자료제공=『꿀잼 상식퀴즈』(㈜시대고시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