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에 누구보다 진심인 편?! 현대건설 MZ세대 마음 돋보기

2021.08.23 0min 28sec

MZ세대는 1981년부터 2000년 초 사이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다. 현대건설은 회사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MZ세대를 대상으로 ‘워크 & 라이프’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7월 21~27일까지 진행한 이번 설문의 응답자는 1375명. 높은 참여율만큼이나 현대건설 MZ세대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Q 열일 하는 당신이 일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경제활동 수단 54.3% / 지적 성장 & 자기 발전 23.5% / 자아실현 19% / 기타 의견(일을 한다는 재미) 2.3% / 대세 편입 0.9%


Q “이 맛에 일하지!” 영양제보다 더 힘이 나게 하는 것은

매달 25일(월급날) 36.1% / 상사,동료에게 듣는 인정의 말 29.2% / 찐~하게 일한 후 떠나는 휴가 16.4% / 난관을 헤치고 결국 해냈을 때 14.8% / 기타 의견(동료들과 최선을 다한 후 결과에 상관없이 서로 격려할 때) 3.5%


Q 현건인으로서 이럴 때 자부심을 느낀다?!

세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존경받는 기업이란 평가를 들을 때 35.9% / 달라진 회사의 위상을 접할 때 20% / 해외 메가 프로젝트 수주 소식이 들려올 때 17.6% / 어려운 공사를 성공적으로 준공해냈을 때 16.1% / 기타 의견(딸이 현대건설 현장만 보면 아빠가 짓는 건물이라고 할 때 왠지 뿌듯!) 10.4%


Q 회사에서 세대 차이가 느껴질 때는? (2개 선택)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를 때 (50.2%) / 무조건 상사 지시에 따를 때 (47.8%) / 회식, 연차 사용에 따른 견해 차이 (37.1%) / 일상적인 관심사가 다를 때 (28.5%) / 디지털 활용 능력이 다를 때 (28.3%) / 기타 의견(재택근무 등 변화하는 기업문화에 적응 못할 때 + 라떼는 말이야) (8.1%)


Q 연차(휴가)가 주는 의미는?

긴장을 풀고 온전히 휴식하는 시간 (40.2%) /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 (28.2%) / 일상에서 벗어났다는 해방감을 맛보는 시간 (20.6%) / 새로운 경험으로 안목을 넓히는 시간 (4/2%) / 기타 의견(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한 잠깐 충전시간) (2.9%) / 내가 누구인지 다시금 느끼는 시간 (2.5%) /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시간 (1.4%)


Q 재택근무의 장·단점은?

장점 (개인 업무 성취도 높음, 업무와 사람 스트레스 감소, 회의와 잡무 등으로 인한 방해 없이 업무 몰입, 출퇴근 시간 단축에 따른 피로 감소, 코로나 안전지대) / 단점 (재택근무에 대한 상사들의 부정적 인식, 동료들과 즉각적인 소통 및 협업이 어려움, 워크 & 라이프 경계 모호, 회사와 다른 오피스 환경(듀얼 모니터 등))


Q 재택근무 시 업무 몰입도는?

잘 된다 (51.9%) / 그저 그렇다 (39.5%) / 잘 안 된다 (8.6%)


Q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2개 선택)

규칙적인 운동(50.5%), 재테크 공부(43.3%), 자격증 공부(42.9%), 취미 배우기(25.4%), 독서(13.8%), 외국어 공부(13.5%), 외모 관리(4.4%), 기타 의견(가족들과 시간 보내기)(6.2%)


Q 자기계발을 하는 이유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64.6%), 오늘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18.3%), 회사에서 더 중요한 사람이 되기 위해(7.4%), 뒤쳐진다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4.9%), 기타의견(재미와 통찰력을 위해!)(4.8%)


Q 회사에 가장 바라는 것은?

할 말은 할 수 있는 자유롭고 수평적인 문화(35.8%), 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26%), 눈치 보지 않고 정시 출퇴근 및 연차 사용(20.4%), 개인의 개성이 존중받는 조직문화(13.3%), 기타의견(순환보직)(4.5%)


Q MZ세대인 나와 소통하는 팁을 준다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부터 소통의 시작, 텍스트로 명확한 업무 지시는 필수, 메신저&e메일 대환영!, 간단한 업무 보고는 메신저 및 e메일로 하고 싶어요!, MZ세대들이 어떻게 하면 기성세대와 소통하려고 할까, 라는 사고의 전환 필요, 개인적인 질문은 사양, 개인 SNS 팔로어는 노노!, 화법만 바꿔도 100점! 변화하는 기업문화에 관심 가져주세요~, 가르침부터 공감을 더 원합니다


기획·정리=현대건설 홍보실 박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