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직무소개] 공정관리 - 현장의 공정을 모니터링합니다

2020.11.10 1min 47sec

"현장의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공정 지연 요인을 사전에 파악해 대응안을 수립합니다."

by 공정관리팀 하진성 매니저


[건설 직무소개] 공정관리


Q. 직무를 소개해주세요.

구매본부 공정관리팀에서 해외 플랜트 수주를 지원하고, 공사 현장의 공정 모니터링 등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수행했던 공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입찰하는 프로젝트의 공기 리스크를 식별하고, 대응안을 수립하는 등 현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공정의 지연 요인을 예방하는 것도 공정관리팀의 역할이죠. 이 외에 현장의 공정관리시스템에 대한 초기 셋업(Set up) 및 운영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Q.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8시에 출근해 전날 적어두었던 ‘오늘의 할 일’을 확인합니다. 퇴근 전 다음 날의 업무가 무엇이고, 어떻게 수행할지 구체적으로 메모해두면 업무의 흐름을 바로 이어갈 수 있더라고요. 우리 회사는 오전 10시, 오후 3시에 1시간씩 ‘집중근무시간’이 있는데, 이때 집중해서 처리해야 하는 개인 업무를 처리합니다. 우리 회사의 퇴근 시간은 5시 30분인데요. 퇴근 후에는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일을 하며 가장 보람됐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회사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했다는 생각이 들 때도 보람을 느끼지만, 개인적으로는 지인들이 우리 회사를 칭찬하거나 인정해줄 때 자부심을 많이 느낍니다. 최근 우리 회사가 단군 이래 최대 재개발 사업지인 ‘디에이치 한남’을 수주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가족·친구들로부터 “역시 현대건설이다”라는 칭찬을 받으니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더욱 높아졌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 회사의 수주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회사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진성 매니저


Q. 업무 수행 시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공정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본사·현장의 공정담당자뿐 아니라 구매·외주·물류·품질·안전 등 다양한 부서와도 유기적으로 연결돼있는 것을 느낍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조직 내 친화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또, 다양한 프로젝트의 공정을 분석하고 타당한 근거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가 뒷받침돼야 합니다. 이를 훈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 현대건설 입사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주변 지인들의 자기소개서를 읽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제 자소서는 문장표현이나 완성도 부분에서 조금 부족하더라고요. 그때 무엇이 저를 ‘현대건설인’으로 만들었을까 생각했죠. 곧 ‘업무 수행에 나의 경험과 역량이 적합하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어필한 것이 주요했구나’라고 깨달았습니다. 대학 시절, 저는 건설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만나 업무의 실무와 특성에 대해 많이 들었고, 여기에 제 역량과 경험을 어떻게 녹일지 고민하며 구체적으로 자소서를 작성했습니다. 이 내용은 면접관들에게 흥미로운 소재가 됐고, 자신있게 대답하니 좋은 인상을 드렸던 것 같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현대건설의 기업문화가 있나요?

신입사원이던 2015년과 비교하면 기업문화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은 퇴근 시간인데요. 처음 입사했을 때는 오후 6시 30분이 되어도 집에 가는 직원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회사 차원에서 ‘워크 스마트 캠페인’을 진행하고, ‘근무시간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근무시간 중에는 오롯이 일에만 집중하고 오후 5시 30분이면 업무를 종료하는 문화가 형성됐습니다. 두 번째로 느끼는 변화는 연차사용 장려입니다. 직원들의 자유로운 연차 사용을 위해 1년간의 연차 계획을 사전에 승인받으면, 해당일에 눈치 보지 않고 연차를 쓸 수 있습니다. 쉴 때는 확실하게 쉬고, 일할 때는 집중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라고 할 수 있죠.


Q 현대건설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대한민국 건설 역사와 맥을 함께하는 현대건설은 그간의 실적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명실공히 글로벌 건설 리더로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다양한 도전을 계속해 나갈 회사이기에 개인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지속성장할 수 있는 직장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공정관리 업무를 시작하는 분이시라면 어느 회사보다도 다양한 현장을 접할 수 있을 겁니다. 함께 일할 날이 기대됩니다. 현대건설에 어서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