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직무소개] 시운전 – 업무의 기본은 플랜트별 프로세스를 아는 것입니다

2020.11.08 1min 25sec

“시운전 업무의 기본은 플랜트별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 공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최고의 시운전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by 사업수행팀 ‧ 유지성 매니저


[건설 직무소개] 시운전


Q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시운전은 공정별로 시공성을 검증하고, 개별 설비가 설계한 대로 성능이 나오는지를 확인합니다. 발주사가 요구한 제품이 제대로 생산되는 지를 검증해 최종적으로 이양(Handover)하는 것까지 시운전 담당자의 일이죠. 이를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시운전 절차서를 작성한 후 현장에서 협력업체와 직접 협업하며 시운전을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시운전에 대한 기술을 검토하고 견적을 내기도 하죠.


Q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밤사이에 온 메일을 확인하는 것으로 일과를 시작해 오전에는 현장의 요청사항을 지원하거나 협력업체와 업무를 협의합니다. 오후에는 시운전 계획을 수립하거나 절차서를 작성하죠. 일주일에 한두 번은 팀원들과 각자 맡은 업무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새로운 일에 대해 지시받는 시간을 가집니다.


Q 일을 하며 가장 보람됐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UAE 발전소 현장에서 시운전 담당으로 근무했습니다. 첫 해외 현장이었던 터라 어려움도 겪었지만, 함께 근무하는 동료들과 여러 문제점을 해결해 나갔죠. 시운전을 완료하고 발전소를 고객에게 인계했던 그 순간은 정말이지 잊지 못 할 거예요. 사막이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현대건설이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했다는 성취감과 자부심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보상이었습니다.


Q 업무 수행 시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플랜트별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시운전 업무의 기본은 각각의 플랜트가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생산하는지 아는 것부터예요. 플랜트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회전‧장치 기계, 배관, 전기 장치, 계장 장비 등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그것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아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프로젝트가 시운전 단계에 들어가면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들도 많이 발생하는데요. 공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최고의 시운전 담당자가 될 것입니다.


[건설 직무소개] 시운전


Q 현대건설 입사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나요.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실무 면접에서는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원동기도 분명히 밝히는 것이 좋죠. 임원 면접은 본인의 가치관이나 생각을 명확히 정리해서 말하는 연습을 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임원 면접에서는 예상하지 못한 질문들이 많이 나와요. 가치관이나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해 두지 않으면 엉뚱한 답변을 하거나 얼버무리게 될 수도 있죠. 면접 스터디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말하는 연습을 해두기를 권합니다.


Q 자랑하고 싶은 현대건설의 기업문화가 있나요?
개인의 삶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꼽고 싶습니다. 현대건설은 회사 차원에서 ‘저녁 있는 삶’을 지향해요. 연차 사용도 자유롭고요. 휴가를 사계절 언제든, 원하는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회사에 대한 충성도는 물론, 출근 후에는 오롯이 업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건설 직무소개] 시운전


Q 현대건설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생각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왜 건설업인지’ ‘왜 현대건설인지’ ‘현대건설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이 정립된다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남들보다 한발 앞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