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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출근길, 당신이 만난 현대건설의 기술은 무엇인가요? (터널 편)

2020.12.09 1min 31sec

 스마트 터널 그래픽 이미지


우리는 매일 수많은 길을 지나 다닙니다.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평범한 길이라도 그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이 우리의 빠르고 편안한 이동을 돕고 있죠. 현대건설은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로 우리 생활에 밀접한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왔습니다. 없던 길을 내고, 최첨단 기술을 더해 그 기능을 확장하기까지.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현대건설의 특별한 기술을 살펴보았습니다.


터널 그리고 지하철, 새로운 길을 창조하다


■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보령~태안 해저터널

[보령~태안 해저터널]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은 발파로 굴진하면서 암반 또는 지반 중 지하 공간 주변에 링(Ring) 모양의 지지 구조체를 형성하는 시공법입니다. 숏크리트(압축 공기를 이용해 시공면에 분사하는 모르타르나 콘크리트)와 록볼트를 설치해 지반이 무너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거죠. 시공할 때 지반 조건에 크게 제약받지 않고 시공 중 계측을 통해 주변 지반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적용 현장 |  보령~태안 해저터널, 별내선(암사~별내) 복선전철, 서부간선 지하도로, 서울제물포로지하화, 이천~문경 간 철도,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소사~원시 복선전철, 경의선 용산~문산 간 복선전철


NATM 공법속에 숨겨진 현대건설만의 특허 및 신기술

- 지능형 멀티 그라우팅 시스템 (IMG·Intelligent Multi grouting system)
 6개 공을 동시 주입할 수 있는 기술로 지반이 갈라지거나 들뜨지 않도록 주입 압력 등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가압지보 터널공법 (PSTM·Pressurizing Support Tunneling Method)
작업 공간 내부에 보강 구조체를 형성해 굴착 시 지반 침하 억제 및 복원이 가능합니다. 기존 상부 도로나 철도를 그대로 운용하면서 그 아래에 터널을 뚫을 때 사용합니다.

- 숏크리트 공법 (슬래그 숏크리트 공법+숏크리트 유량연동 분말형 급결제 자동제어 분사시스템)
콘크리트 공급량에 맞게 급결제를 일정 비율로 자동 투입해 고품질의 숏크리트를 균일하게 분사합니다. 발전 폐기물인 슬래그를 활용해 친환경적입니다.



■ TBM(Tunnel Boring Machine)


싱가포르 남부 전력구 NS3공사

[싱가포르 남부 전력구 NS3공사]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원통형 굴착기로 굴착과 버력(잡돌) 처리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터널을 완성하는 공법으로, 발파를 하지 않아 진동과 소음이 적습니다. 지하수의 수위 저하를 막고 분진, 오염 물질 발생이 거의 없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공법으로 꼽히죠. 현대건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험 장비들을 보유해 국내외 많은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적용 현장 |  대곡~소사 복선전철, 싱가포르 MRT동부선 T308공사, 주암댐 도수터널, 싱가포르 MRT6 C931, 싱가포르 남부 전력구 NS3 공사,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 3호선,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 2공구


TBM 공법 속에 숨겨진 현대건설만의 특허 및 신기술

- 디스크 커터 마모 시험기
TBM 디스크 커터 마모도 측정을 통해 정확한 커터 교체 시기와 위치를 예측합니다.

- 회전식 암석 절삭 시험기
TBM의 디스크 커터가 암반을 굴착할 때의 메커니즘을 모사해 실제 암석을 굴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장비입니다.

- Micro EPB(토압 균형식) TBM
EPB TBM을 약 10분의1 크기로 축소한 장비. 실제와 비슷한 조건의 실험을 통해 주요 굴진 변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토사 지반 EPB TBM 모사 장비
TBM이 토사 지반을 굴착하는 메커니즘을 모사한 굴진 장비. TBM 굴진 성능, 마모도 평가 장치 및 배출 토사의 전단강도 측정 장치를 특허로 등록했습니다.

- 암반용/토사용 TBM 최적운전시스템 및 최적운전 방법
굴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굴진변수 변화값을 TBM 운전자에게 전달합니다.